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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리계의 레드 다이아몬드,
‘로즈힙 베리'

로즈힙 베리로 시작하는 슬로우 에이징

오늘은 베리계의 레드 다이아몬드, ‘로즈힙 베리’에 대해 톺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아티클에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항산화 성분은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 산소를 줄이고 세포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베리 중 로즈힙 베리는 비타민C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베리로 알려져 있는데요. 슬로우 에이징을 위한 필수 원물, 로즈힙 베리에 대해 소개할게요.

새로운 슈퍼 푸드 트렌드, 로즈힙 베리


새로운 슈퍼 푸드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로즈힙 베리, 들어보셨나요?
로즈힙은 주로 유럽과 남미에 자생하는 장미과 야생 장미(Rasa canina)의 과실로 장미가 피고 난 이후에 맺힌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유럽에서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약용으로 섭취할 정도로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로즈힙 베리는 일반적으로 크랜베리처럼 붉은색을 띠며, 특유의 신맛이 난다고 하는데요. 유럽의 건강 트렌드, 로즈힙 베리 특징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해외 셀럽과 영국 왕실이 사랑한 로즈힙 베리

로즈힙 베리의 역사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2,00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로즈힙 베리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약용 목적으로 섭취했다고 하는데요. 특히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가 사용할 정도로 비타민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예로부터 유럽에서는 이뇨제, 관절염, 비타민C 보충, 면역 체계 강화를 위해 섭취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해요. 지금까지도 로즈힙 베리를 향한 사랑은 이어지고 있는데요. 미란다 커, 케이트 미들턴 등 건강을 챙기는 해외 셀럽이 즐겨 먹고, 영국 왕실의 사랑까지 받고 있습니다. 고대부터 현대까지 사랑 받고 있는 로즈힙 베리, 과연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비타민C 폭탄, 레몬보다 8배가 높아요.

로즈힙 베리는 각종 비타민, 식이섬유, 칼슘, 철분, 항산화 물질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종류만 많은 것이 아니라, 비타민 함유량이 눈에 띄게 높은데요. 비타민C의 경우, 레몬보다 8배 이상 높습니다. 비타민C 폭탄라는 불릴 정도로 가장 풍부한 비타민C 공급원 중 하나라고 해요. 예로 제2차 세계대전 영국에서는 비타민 보충을 위해 로즈힙 베리를 섭취했다고 합니다. 로즈힙 베리에 풍부한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도우며,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C는 피부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건강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요.

항산화 성분, 라이코펜이 토마토보다 2.6배 더 높아요.
비타민 함량만 높은 것이 아니에요.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 함량이 토마토보다 2.6배, 자몽보다 4.7배 높습니다. 주로 빨간색, 주황색 과채에서 발견되는 라이코펜은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라이코펜은 노화와 관련된 위험 요소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이에요. 라이코펜 외에도 로즈힙 베리의 베타카로틴, 루비잔틴 등의 항산화 성분으로 세포의 노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루비잔틴은 베리류 중 로즈힙에만 들어있는 성분으로 활성산소를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C와 라이코펜 외에도 ‘티리로시드’ 성분을 눈여겨 보세요. 로즈힙 베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티리로시드는 항산화, 항염증 외에도 지방의 대사를 촉진시켜 지방 연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비타민부터 항산화, 지방 연소 성분까지. 이제 왜 로즈힙 베리가 베리계의 ‘레드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는지 알 수 있을 거예요.


로즈힙 베리는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로즈힙 베리는 색깔이 탈색되지 않고 원형 그대로 유지하는 원물을 골라야 합니다. 수확 후 쉽게 무르기 때문에 퓨레 혹은 건조된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된 상태로 보관할 경우, 향이 날아가지 않도록 밀봉해서 보관해야 해요. 직사광선을 피하여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고 습기에 주의하세요.
로즈힙 베리는 오일, 티, 퓨레, 주스, 시럽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는데요. 유럽에서는 주로 차로 마시거나 시럽으로 활용하기도 해요. 차로 마실 경우,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도록 고온에서 우려 드시는 지양해 주세요. 최근에는 로즈힙을 활용한 요거트, 샐러드 등 다양한 레시피들이 생겨나고 있어요. 개인의 취향과 입맛에 맞게 로즈힙 베리를 즐기며 슬로우 에이징을 위한 건강 루틴을 이어나가시길 바랄게요.  

Not Anti-aging, But Slow aging

라티브에서는 단순히 노화를 막는 방식(Anti-aging)이 아닌, 건강하고 아름답게 나이를 드는 방식(Slow aging)을 제안합니다. 가속 노화를 막고, 노화의 주범인 활성 산소를 줄이는 생활 습관을 지키다 보면, 건강한 슬로우 에이징을 경험할 수 있을 거예요. ‘지금 내가 먹는 것이 10년 후의 나를 결정한다는 믿음’으로 라티브와 함께 매일 건강한 식습관을 쌓아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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